선풍기 날개 3개 5개 차이점

선풍기 날개 3개 5개 차이점

날개가 많아질수록 공기를 더 많이 쪼개기 때문에 바람의 세기기 약해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16 3 엽은 크기는 커도 14인치 3 엽이나 5 엽 날개보다 바람도 적고 소리도 작았습니다. 날개가 3개일 경우 풍량은 강하지만 공기가 약간 거칠고 말 그대로 인공적인 바람으로 느껴진다고 합니다.


선풍기 날개 3개 5개 차이점에 대해서



선풍기 날개 3개 5개 차이점


가장 먼저 발생하는 차이는 바로 바람의 세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차이점입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날개가 3개짜리의 바람이 5개짜리 선풍기보다 더 바람이 센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날개가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었군요! 이유는 날개가 3개일 때 부는 바람과 날개가 5개 이상일 때의 바람 세기가 다르기 때문에 바람이 세지는 만큼 소리가 크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16 3 엽은 크기는 커도 14인치 3 엽이나 5 엽 날개보다 바람도 적고 소리도 작았습니다.

 



모터가 똑같다고 가정하면, 선풍기 날개수가 많을수록 바람이 부드럽고 소음이 적다고 합니다. 보통 서큘레이터는 공기를 멀리, 세게 보내야 하기 때문에 날개가 3개가 많고, 부드러운 바람을 만드는 선풍기의 경우 14개의 날개까지도 있다고 합니다.

원래 5 엽이 장착되었던 윈드피아 선풍기보다 소음은 엄청나게 증가하고 바람은 5엽 특성을 나타내지만 특별히 더 시원한 건 모르겠습니다. BLDC 모터는 모터 내부에 브러시를 제거해서 마모를 줄여 오래 사용할 수 있게 개선시킨 모터라고 합니다. 브러시리스 모터라고 하고요, 아래처럼 모터를 BLDC로 표현한 것을 볼 수 있죠. 이런 표기가 없다면 대부분은 AC모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선풍기 날개 3개짜리와 5개짜리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풍기는 여름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에어컨 못지않은 필수 제품인데요, 아무래도 에어컨은 건강에 좋지 않은 바람으로 분류되다 보니 어르신들이나 젊은 성인들도 선풍기를 구매하려 합니다.

5개일 경우 공기를 더 세밀하게 쪼개기 때문에 공기가 자연풍처럼 매우 부드럽다고 합니다. 물론 자연풍인 만큼 풍량은 강하지가 않고 소음도 적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날개 3개는 소음도 크다고 하는데요, 실제 실험자들을 두고 테스트했을 때는 큰 차이는 못 느꼈다고 합니다.


선풍기 날개 3개 5개 차이점관한 내용

 

2012년에 한국기계가공 학회지에서 선풍기 날개 각도와 모터에 관해 발표된 논문이 있었는데요, 이것이 결국 위의 상황을 만들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쉽게 말하면 선풍기를 결정짓는 요소가 모터와 선풍기 날개의 각도라는 것이지 날개의 개수와는 관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BLDC 모터가 사용되는 제품이 나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모터는 바람의 강도를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바람세기 단계가 여러 가지이고, 소비전력이 낮다고 합니다. 단, 그만큼 가격이 높다고 합니다.

3 엽 날개보다 두께도 얇고 무게도 가벼워서 선풍기 날개가 엄청나게 빨리 돌아갑니다. 선풍기 날개가 딱 맞진 않아서 지속적으로 사용하긴 무리지만 테이프 같은 걸로 잠깐 고정을 해서 해봤습니다. 선풍기의 날개도 3개, 4개, 5개 등으로 제품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3 엽, 4 엽, 5 엽 식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선풍기 청소를 할 때 날개에 먼지가 많이 낀 것을 발견하신 적이 있으실 텐데, 먼지가 덜 끼게 하는 팁이 있습니다.

5엽내에선 당연히 날개가 클수록 바람이 많이 나옵니다. 시원한 거죠 5 엽 날개의 장단점 주로 약풍을 내는 선풍기에 많이 쓰이는 모터로 사용되며 날개의 개수가 많은 만큼 면적은 적은 형태의 날개가 됩니다. 소형 선풍기 또는 미니 선풍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작은 날개 덕분에 디자인의 슬림화 소형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단점은 작은 날개면적 때문에 강한고 높은 풍량을 내기 위해서는 모터가 고회전으로 돌아야 합니다. 이러한 원인은 고전력이 필요하고 다소 높은 소음이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논쟁은 의미가 없습니다. 선풍기 날개수가 많고 적고의 차이는 모터가 가진 특성에 따라 차이를 없앨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날개의 꺾인 각도 또한 밀접한 관계가 있기도 합니다.

우리 같은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날개가 3 엽이냐 5 엽이냐를 따지기 보단, 풍량이 얼마나 되는지 소음은 어느 정도인지, 소비전력은 어떤지가 선풍기를 고를 때의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날개수에 따른 효율적인 선풍기를 만드는 건 회사들의 몫이지 소비자의 선택이 아니기 때문이죠. 어느 회사는 날개수가 적은 것에 특화된 모터가 있을 수 있고 어느 회사는 날개수가 많은 선풍기에 특화된 모터를 개발하고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