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타운 관리비용은?

도심 속 최상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실버타운으로 주거형 특급 호텔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어려운 과정이지만 일반 요양시설보다는 분위기가 훨씬 활기차고 즐겁기 때문에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버타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여러사항을 고려해봐야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실버타운 입주비용에 대해서 잘 알아봐야 합니다.실버타운 종류는 도심형, 근교형, 전원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실버타운 종류에 따라 입주비용도 천차만별인데요, 자신의 상황을 잘 파악해야 입주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입주자격 : 60세 이상, 부부 또는 2인 이상 입주시 한 명이 60세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실버타운에 대해 검색을 하면서 느꼈던 것은 실버타운이라고 검색되는 시설수는 작지 않은 편이나, 홈페이지 운영이나 비용안내 등을 대부분 알 수 없었던 점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실버타운이라고 하나 요양원과 차이없이 쓰이고 있는 점이 안타까웠습니다. 요양이 필요해서가 아니라 건강한 시니어 분들이 함께 모여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는 의미의 실버타운이 많아 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건강한 어르신이 입주보증금을 내고 매월 월세를 내야 하는데, 서울에 위치한 실버타운 경우 보통 입주 보증금이 1억이상하고, 월 비용도 100~300만원 정도로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웰엔딩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혼자서 생활할 수 있는 신체적인 건강, 경제적인 안정이 가능하다면 실버타운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실버타운을 선택할 때에는 접근성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외각에 있다면 가족들과 자식들이 쉽게 찾아오기가 힘들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쉽게 찾을 수 있는 접근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비용이 먼저 고려 대상이 될 것 같습니다. 비용부담이 만만치 않다보니 자신의 사회활동, 취미생활, 건강상태, 종교, 필요한 부대시설 등이 선정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공통적이고 기본적인 실버타운의 입소자격 조건은 만 60세 이상으로 독립된 주거생활에 지장이 없는 노인으로, 부부 입주 시에는 한분이 60세 이상이면 입소 조건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생활비가 가벼운 저렴한 실버타운을 생각하고 있다면 지방에 있는 실버타운을 고려해도 좋습니다.임대형은 임대보증금을 내고 빌리는 형태로 상대적으로 초기 비용는 적지만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기 위해 일정금액의 생활비를 매달 지불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실버타운의 종류는 도심형, 전원형으로 크게 구분되고 세부적으로 고급형과 일반형이 잇습니다.실버타운은 단순한 주거공간이 아니라 노년층에게 의료 및 편의시설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입주 비용이 들어갑니다.

실버타운을 들어가기로 마음먹었더라도 바로 가기보단 무료, 유료 숙박 체험시설을 이용해 보고 계약하기를 추천드립니다.어디를 가든 아이들보다는 어르신이 많이 보이고 초등학교, 유치원의 학급수가 줄어드는 걸 보면서 인구 절벽을 절실히 느끼는데 그만큼 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 안내된 금액을 보면 입소할 경우 한달 약 70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실버타운은 민간사업의 주도로 운영되기 때문에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입주비용을 절감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한 실버타운!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하지만, 비싼 실버타운만 있는 것이 아니고 요즘엔 종류도 다양해지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저렴한 곳을 선택해서 편안한 노년을 보낼 수 있는 실버타운도 속속 만들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실버타운 입주를 알아보고 계신다면 신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이나 월 생활비 등 금액적인 부분만 볼 것이 아니라 도심형 실버타운인지 아닌지 실버타운 근처 입지조건과 실버타운 내 관리 부분이라던지 직원분들의 친절도 등 다방면을 비교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고급형 실버타운으로 대표되는 곳은 삼성 노블카운티, 하이원빌리지, 종로 골든 팰리지, 서울 시니어타워, 더 클래식 500, SK 그리 에스 힐 등이 예이며 , 보증금만 8억 원, 1일 생활비는 월 338만 원에 육박합니다.

입주 보증금과 월 생활비는 운영 주체, 실버타운의 위치, 평형대, 부대시설 수준, 프로그램 운영 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전국에 약 30여 개의 실버타운이 있다고 하는데 대기업이나 병원 등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노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저렴한 가격대에 더 많은 실버타운이 지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